DICOM 통신에 기본이 되는 PDU와 PDV에 대해 알아봅니다.

 

1. PDU - Protocol Data Unit

 

https://www.dicomstandard.org/current

 

위의 그림은 DICOM UL 중 A-ASSOCIATE-RQ PDU와 A-ASSOCIATE-AC PDU의 PDU 인코딩의 예시입니다.

 

PDU(Protocol Data Unit)는 계층 내의 피어 엔터티 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형식입니다. PDU는 프로토콜 제어 정보와 사용자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PDU는 필수 고정 필드와 하나 이상의 항목 및/또는 하위 항목을 포함하는 선택적 가변 필드로 구성됩니다. 

 

정리하자면

* PDU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 DICOM에서 PDU는 네트워크 상에서 DICOM 메시지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합니다.
* PDU는 DICOM 메시지의 헤더 정보와 함께 전송되어야 합니다.
* DICOM 네트워크 프로토콜에서는 PDU가 통신의 기본적인 단위로 사용되며, 여러 종류의 PDU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2. PDV - Presentation-data-value

 

PDV는 DICOM 메시지의 일부로, 특히 DICOM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DICOM 메시지는 PDU (Protocol Data Unit)의 일부로 전송되며, PDU에는 여러 PDV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PDV는 실제 DICOM 데이터를 담고 있는 부분으로 다양한 종류의 PDV가 존재하고, 각 PDV 유형은 특정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정리하자면

* PDV는 PDU 내에서 실제 데이터를 포함하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 PDU는 여러 PDV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PDV는 DICOM 메시지의 일부로, 실제 DICOM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PDV는 PDU의 일부로 전송되어, 네트워크 상에서 DICOM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