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
서로 다른 매체와 지역마다 다양한 이유로 모두 다른 초당 프레임 수(Freames per second, fps, 프레임 레이트)를 요구합니다. 영상에 적용하기로 결정된 프레임 레이트는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크게 변경시킬 수 있으며 작업 결과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프레임 레이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레임 레이트를 결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프레임 레이트가 무엇인가요?
프레임 레이트는 일반적으로 초당 프레임 수(Frames for second, fps)로 표시되며 영상의 1초가 얼마나 많은 스틸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Gone Girl의 클립 1초는 24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클립을 우리의 편집 툴로 가져와서 각 프레임을 확인해보면 24개의 개별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프레임은 1/24초를 나타냅니다.
위 사진은 클립 1초를 구성하는 프레임들입니다. 총 24개의 프레임이 1초를 구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영화를 만드는 데 있어서 약간은 구식이라고 느껴질 수 있는 "초당 프레임"이라는 용어는 셀룰로이드(8mm, 14mm, 35mm 필름)에서 파생되었으며 초마다 노출되는 프레임의 수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디지털카메라는 필름을 사용하지 않지만 개별 스틸 프레임을 전자적으로 유사하게 처리하므로 이 용어는 셀룰로이드와 디지털에 모두 사용됩니다.
특정 FPS를 사용하는 있는 이유가 있나요?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은 셔터 스피드와는 달리 프레임 레이트는 일반적으로 일련의 표준을 준수하며 23.976, 24, 25, 29.97, 30, 48, 50, 59.94, 60fps 중에서 선택됩니다.
여기서 왜 하필 24fps에서 시작하는 걸까요? 왜 19개나 20개가 아닌 24개일까요? 일반적으로 인간은 10~12개의 프레임 정도면 식별 가능하며 개별적인 이미지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1초 내에 그보다 더 많은 이미지가 지나가게 되면 우리의 뇌는 이미지를 움직임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1900년대 초에는 표준 프레임 레이트가 존재하지는 않았지만 프레임 속도를 높이기 위해선 더 많은 필름을 사용해야 하므로 프레임 속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스튜디오에 이득이었습니다.
왜 24fps에서부터 시작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는 없지만 주요한 이유로 수학과 녹음의 도입 때문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The Surprisingly Fascinating World of Frame Rates"의 글에서 16fps에서 24fps로의 전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의 프레임 레이트.
앞서 언급했듯이 보편적으로 영화에서는 24fps가 표준으로 여겨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의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영화 제작자들은 또 다른 선택지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한 가지 유명한 예시는 호빗 3부작을 48fps로 촬영한 Peter Jackson입니다.
Jackson의 48fps로의 진출은 엇갈린 피드백을 받았지만 일부에서는 이런 프레임 레이트에 대한 테스트를 그만두지 않았습니다. James Cameron은 아바타 후속작을 48fps로 촬영하고 있으며 Ang Lee는 최근 Genmini Man을 120fps로 촬영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프로젝터와 홈 스트리밍 서비스가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레임 레이트로 촬영할 수 있지만 영화가 24fps로 촬영되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이러한 특징이 우리에게 익숙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디오와 TV에서의 프레임 레이트.
비디오에 대한 미국의 표준은 오랫동안 30fps였지만 TV 방송에 대한 표준은 29.97fps입니다. 이 30fps라는 수치는 미국의 60Hz 전력 표준과 이상적인 동기화를 위해서 선택되었습니다. 이러한 형식을 NTSC라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50Hz의 전력 표준으로 인해 비디오의 표준 프레임 레이트가 25fps입니다. 이러한 형식을 PAL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에서의 비디오는 주로 30fps로 업로드되며 액션이 많은 콘텐츠의 경우 60fps로 업로드됩니다.
60Hz의 전력 표준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PAL 영역에서 NTSC fps로 촬영이 가능한지 궁금해합니다. 다행히도 이미 이 질문에 대해 조사했으며 이 글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롭 프레임(Drop frame)과 타임 코드.
우리는 종종 24, 30, 60fps 외에도 23.976, 29.97, 59.94fps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레임 레이트는 왜 사용하는 걸까요? 컬러 TV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Color Subcarrier라고 불리는 색조와 채도 레벨을 제공하는 추가적인 신호는 가시적이고 정적인 형태로 기존 흑백 TV에 간섭을 일으켰습니다. 다행히도 프레임 레이트를 29.97로 낮추면 이런 정적 형상이 해소되었습니다. 이후 29.97fps로 방송하는 것은 방송 업계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포맷을 드롭 프레임(Drop Frame)이라고 하며 그대로인 30fps를 논 드롭 프레임(Non Drop Frame)라고 합니다.
29.97fps에서 드롭 프레임 오프셋을 보정하기 위해 드롭 프레임에서 타임코드는 10분의 배수를 제외하고 1분에 한 번씩 00과 01 프레임을 반드시 건너뛰어야 합니다. 물론 24fps, 60fps에 대한 드롭 프레임의 타임코드 변형도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영상작업에서는 알아두는 것으로 괜찮지만 방송용 영상작업에서는 드롭 프레임과 타임코드 보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온라인 콘텐츠에서의 프레임 레이트.
유튜브와 페이스북 동영상과 같은 온라인 콘텐츠는 TV의 표준 관행을 따를 필요가 없으며 마찬가지로 영화의 프레임 레이트를 따를 필요도 없습니다. 온라인 콘텐츠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프레임 레이트는 과연 무엇일까요? 온라인 플랫폼의 유연성 때문에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유튜브의 경우 가이드라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Content should be encoded and uploaded using the same frame rate that was used during recording. Common frame rates include: 24, 25, 30, 48, 50, and 60 frames per second (other frame rates are also acceptable).
콘텐츠는 녹화 중에 사용한 것과 동일한 프레임 레이트로 인코딩한 뒤 업로드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프레임 레이트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24, 25, 30, 48, 50, 60fps(다른 프레임 레이트도 허용됨).
결국 여기서의 프레임 레이트는 만드는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여행 브이로그 영상을 촬영하고 영화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24fps나 25fps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빠른 페이스의 액션 영상을 촬영하는 경우 느린 프레임 레이트로 인해 흐림(블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는 글.
프레임 레이트가 동작하는 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세부사항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이 있지만 이 정도의 지식이 있다면 최소한 이를 식별하고 현재 프로젝트에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다음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A Beginner’s Guide to Frame Rates
'Tru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키런 킹덤 쿠폰 모음 (0) | 2021.02.14 |
---|---|
[Synology] Mac Finder에서 Synology 접속하기 (1) | 2021.01.30 |
최고의 편집 툴은 무엇일까: 파이널 컷과 프리미어의 비교. (0) | 2021.01.21 |
Keychron K8 - 키크론 K8 텐키리스 87키 구매 후기. (1) | 2020.12.16 |
[Mac] 화면 캡쳐 및 기본 폴더 변경하기. (0) | 2020.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