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앞선 글.

 

많은 이들이 모던 웹 개발하면 PWA와 SPA를 손꼽습니다. 실제로 제 글에서도 그렇게 소개를 했고요. 그렇게 알고 넘어갔는데 웹을 돌아다니던 중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했습니다.

 

https://itnext.io/the-state-of-progressive-web-apps-adoption-by-developers-8b119783d3b9

 

The State Of Progressive Web Apps Adoption By Developers

Are PWA preached or adopted by developers? Do they use these despite the lack of support on iOS? Here are some hints I gathered with polls…

itnext.io

 

눈이 갈 수밖에 없는 글이었습니다. PWA가 좋다곤 하는데 과연 얼마나 많은 개발자들이 PWA를 구현해서 사용하고 있을까요? 실제로 궁금하여 글을 읽고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한글 번역글을 남깁니다.

 

 

 

1. 프로그레시브 웹 앱의 채택 상태.

 

PWA가 개발자에 의해 전파되거나 선택되었나요? 그들은 iOS에서의 지원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PWA를 하나요? 지난 며칠간의 조사에서 수집한 몇 가지 힌트가 여기 있습니다.

 

Photo by YTCount on Unsplash

 

이번 주 "Apple vs Hey"이야기에 이어서 이러한 이슈에 대한 해결책으로 볼 수 있는 PWA가 대부분 개발자들에게 전파되었거나 실제로 이미 채택되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이런 나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트위터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새 블로그 게시물에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 한계점.

 

전 통계의 전문가도 아니고 조사 결과를 해석하는 전문가도 아닙니다. 또한 이 조사는 트위터에서 이루어졌으며 SNS를 통해 답변을 받았으므로 아마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읽은 내용을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이글의 수치와 의견들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그저 힌트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는 PWA의 열렬한 애호가입니다.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동등한 경우에는 아마 PWA에 대해 부정적이기보단 긍정적일 겁니다.

 

 

 

3. 47%의 개발자는 PWA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는 DEV.to의 PWA를 거의 매일 이용하고 있으며 트위터도 그러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난 내가 내 핸드폰에서 매주 다른 것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처음 이 질문에 관심을 갖고 선택한 이유입니다.

 

놀랍게도 개발자의 47% 는 홈 화면에 설치된 PWA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많은 개발자가 브라우저와 함께 PWA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숫자가 낮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 숫자는 꽤나 중요합니다.

 

물론 다음 장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낮은 비율의 주된 이유는 iOS에서 PWA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여전히 두 명의 개발자 중 거의 한 명이 PWA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개인적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기술의 미래에 대해 약간의 걱정을 갖게 만듭니다. 응용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하는 개발자가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할 수 없다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반면에 긍정적인 점은 유리잔의 반은 비어있다기 보단 차 있다는 것입니다. 개발자 중 3명 중 1명꼴인 29% 는 매주 두 개 이상의 PWA를 사용합니다. 

 

https://bit.ly/3gbFUOI

 

 

또 흥미로운 점은 일부 개발자들은 PWA를 홈 화면에 고정해 두지 않을 채 데스크톱에서 여러 PWA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생각으로 이어졌습니다: PWA의 미래가 실제로 모바일 폰이 첫 번째 장소가 아니라 데스크톱이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데스크톱이 모바일보다 먼저 인기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이런 가정이 사실이면 구글의 크롬북은 적절했을까요? 아니면 구글은 크롬북을 믿고 PWA를 추진했을까요?

 

아마 너무 과한 해석과 과장이지만 난 정말로 이런 식으로 발전할지 안 할지를 알고 싶어 미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4. PWA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63%는 iOS를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iOS의 부분적인 지원은 개발자가 PWA를 사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입니다. PWA를 사용하지 않는 이들 중 63 %는 iPhone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개발자의 30 %가 단순히 Apple에서 만든 전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PWA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bit.ly/31ufIuM

 

부분적인 지원보다 제가 받은 의견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애플이 자동으로 "홈 화면에 추가하기"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iOS에서 PWA 사용을 포기하는 것 같습니다. 애플은 Apple은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애플 기기에 구현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시도했고 맞았습니다. UX는 약간 실망스럽지만 iOS 홈 화면에 PWA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다음 트윗대로 진행하세요.

 

https://bit.ly/2VvkT9L

 

홈 화면에 웹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지만 적절한 PWA인 웹 사이트만 독립 실행형 앱으로 작동합니다. 정확한 피드백에 대해 Julio에게 감사드립니다.

 

나는 안드로이드에서 Firefox 모바일의 "홈 화면에 추가"UX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그것이 실제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크롬은 훌륭하지만 파이어 폭스는 나의 손을 이끌리게 했으며 "이봐 David 내가 여기 PWA를 네 폰에 올바르게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줄게"라고 말하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디자이너가 이 글을 읽게 될지 모르겠지만 축하합니다. 대단한 일입니다!

 

https://bit.ly/2Vzl4Bc

 

5. 개발자의 8%가 Google Play의 앱을 좋아합니다.

 

모든 개발자의 30%가 iPhone으로 인해 PWA를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PWA 친화적인 안드로이드 폰을 소유하고 있는 17%의 개발자들 역시 PWA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마지막 설문조사를 실시한 이유입니다. 왜일까요?

 

가능한 해결책에 대해 생각하는데 시간이 걸렸으며 내 제안으로 설문 조사를 너무 편향적으로 만들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아마 오픈된 질문을 하는 게 더 나을 겁니다.

 

안드로이드에서 PWA를 사용하지 않는 전체의 7%에서 대부분의 개발자인 44%는 스토어나 Google Play의 UX나 디자인이 좋다고 느끼기 때문에 PWA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이러한 사실을 해석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내게도 같은 이유로 나쁜 기본 앱만큼 못생기고 성능이 좋지 않은 웹 애플리케이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그게 개념과 실행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에 관계없이 나쁘게 구현되거나 디자인된 경우 결국에는 놀랍지 않을 것입니다.

 

https://bit.ly/2ZqJDRI

 

주목할만한 점: PWA가 저가형 장치에 가장 적합하다고 언급한 피드백에 따라 KaiOS가 PWA를 지원하는지 궁금합니다. 맞춰볼까요? KaiOS은 PWA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스토어에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6. 결론

 

PWA의 미래는 데스크톱일까요? 아니면 KaiOS 매장과 Google Play에 모두 게시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가 미래가 될까요? 아니면 언젠가 EU가 애플을 PWA 친화적으로 만들까요? 그 누가 알겠습니까...

 

그러나 확실히 나는 몇 가지 흥미로운 힌트를 배웠으며 앞으로도 PWA를 믿습니다.

 

또한, 저는 2021년 6월 달력에 이런 조사를 다시 실시하기 위해 미리 알림을 추가했습니다. 내년에는 이 주제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당신의 의견과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David

 

 

 

7. 맺음글

 

글이 오롯이 PWA의 채택률에 집중되어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설문으로 얻어진 수치만을 보더라도 충분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모던 웹의 SPA와 PWA를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 아직 많은 사람이 쓰고 있진 않단 걸 알 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David의 말대로 내년에도 이와 같은 조사가 수행된다면 어떻게 바뀔지 궁금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